본문 바로가기
잡담/주식 이야기

삼성전자 텍사스주 오스틴 반도체 공장 셧다운, 휴맥스 유상증자 공시

by 라소리Rassori 2021. 2. 18.
320x100

*이 글은 그냥 개인적으로 편하게 털어놓는 주식 수다입니다. 주식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모든 캡처는 2021년 2월 17일 수요일 장마감 기준으로 신한금융투자 알파 앱에서 한 것입니다.

 

 

이날은 아침부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시총 큰 종목들이 휘청이면서 분위기가 별로 좋지 않았어요. 미국 국채 수익률(금리)이 상승했다는 소식에 뉴욕 증시 분위기도 그냥 그랬죠.

 

지금 미국은 17일 아침 11시 13분인데 다우존스랑 나스닥 모두 하락 중이네요. 저의 애플은 2.43% 하락하면서 129.95달러를 기록하고 있어요. (으악!)

 

 

 

 

우리 쪽 17일 장은 겨우 좀 오르나 했던 삼성전자가 다시 하락했죠. 전날 법무부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측에 취업제한을 통보했다는 뉴스가 뜨면서 삼성그룹주들이 또 다운되었어요.

 

뉴스에 의하면 5억원 이상의 횡령·배임 등의 범행을 저지르면 법적으로 5년간 취업이 제한된다고 해요. 징역형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않기로 확정된 날부터이기 때문에 이 부회장은 복역을 마친 뒤에도 5년간 일을 못하게 되는 거예요.

 

다행히 방법이 없는 건 아닌가 봐요. 이 부회장 측이 법무부에 취업 승인 신청을 해서 심의를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심의를 받고 법무부 장관의 최종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부디 좋은 결과가 나와줬으면 좋겠어요.

 

 

삼성전자는 그 외에도 안타까운 소식이 있었죠. 미국 텍사스주에 엄청난 한파가 몰아치면서 삼성전자의 텍사스주 오스틴 반도체 공장이 셧다운 되었어요. 삼성전자 외에도 NXP이나 인피니온 등의 반도체 관련 업체들 역시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하게 되었죠.

 

말이 엄청난 한파이지 섭씨 영하 10도 정도라는데(미국 남부 치고는 엄청난 것이긴 하지만) 그 정도로 전력난을 겪다니 정말 아쉬운 일이에요. 일단은 추후 통보가 있을 때까지는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하네요.

 

참고로 삼성전자는 이 공장에서 반도체 파워소자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용 "엑시노스 오토" 반도체 등을 생산하고 있어요. 더 자세한 얘기는 아래에 매일경제 뉴스를 참고해 주세요.

 

가뜩이나 차반도체 부족한데...美 한파 차업계 패닉

 


 

심하게 하락한 뒤 겨우 다시 오르고 있던 휴맥스는 갭하락으로 시작했어요. 무슨 일로 이렇게 폭락하나 했더니 전날 장 마감 후에 유상증자 공시가 떴더라구요.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이에요. 규모는 453억 원에 달하고, 신규 발행 주식수는 보통주 1천100만 주로 발표되었어요. 증자 전 발행 총 주식수(2천902만484주)의 37.9%이나 되는 양이죠.

 

이번 유상증자로 모으는 자금은 채무상환과 타법인 증권 취득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해요. 역시 재무제표 분위기가 별로인 곳은 전환사채나 유상증자 공시가 뜨는 경우가 많네요.

 

기왕 이렇게 된 거 회사의 판단을 믿고 가는 수밖에는 없는 거겠죠. 일단 휴맥스가 추구하는 방향은 분명 좋아 보이니까요. 기술력이 받쳐주는 기업이기도 하고요. 부디 휴맥스가 가까운 미래에 전기차 충전소 업계 탑이 되거나 투자한 업체들이 큰 성공을 하거나 했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번 얘기는 여기까지 할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