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주식 이야기

HMM 시간외 급락! 산업은행 전환사채(CB) 주식 전환. 어느 정도 악재일까?

by 라소리Rassori 2021. 6. 14.
320x100

 

*이 글은 그냥 개인적으로 편하게 털어놓는 주식 수다입니다. 주식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모든 캡처는 2021년 6월 14일 월요일 장마감 기준으로 신한금융투자 알파 앱에서 한 것입니다.

 

 

오늘도 코스피 코스닥 모두 분위기 괜찮게 마감되었네요. 지수가 고점이어서 부담스럽긴 하지만 좀 더 과감히 추가 매수를 하고 있는 요즘이에요. 지수만 올랐을 뿐 제 종목들은 오르질 않아서 팔 수가 없으니 어쩔 수 없이 사게 되네요.

 

 

셀트리온도 진작에 추매했어야 했는데 용기를 못 낸 게 너무 아쉬워요. 코로나19 치료제 렉키로나주의 임상 3상 중간분석(탑라인) 결과 뚜렷한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되었다고 하죠. 여러 국가들과 얘기 중인 것 같은데 잘 풀려서 약 많이 팔렸으면 좋겠네요.

 

더 자세한 얘기는 아래 이데일리 뉴스를 참고해 주세요.

 

렉키로나, 해외 수출 최종 조율 중. 임상 3상 발표로 탄력

 

 

오늘은 오후 6시 지나서 시간외 등락률을 확인해 봤더니 웬일로 HMM이 하락률 1등을 했더라구요.

 

이 종목은 제가 직접 산 건 아니고, 저의 다른 계좌를 맡아서 해주시는 주식 지인이 들고 있어요. 4.43% 하락했지만 여전히 수익 구간이긴 한데 내일 아침에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네요.

 

 

뉴스를 확인해 보니 장 끝난 뒤 전환사채 뉴스가 나왔더라구요. HMM 주주라면 이미 다들 알고 있을 만한 내용이긴 한데 구체적으로 얘기가 나오니까 또 이렇게 주가가 빠져버리네요.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KDB산업은행이 HMM(구 현대상선)의 전환사채(CB)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게 오는 30일 만기를 앞두고 있어요. 산은은 오는 29일까지 주식 전환 여부를 결정해야 하구요. 전환단가가 5천원이니 상식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는 당연히 수익을 챙길 거라고 봐야겠죠. 산업은행은 무려 6,000만 주를 전환할 수 있는데 지금 주가가 4만 6천원이 넘으니까요. 

 

이에 대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익을 거둘 기회가 있는데 이걸 포기하면 배임에 해당한다"며 "전환을 안할 수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어요. "합리적인 투자자라면 당연히 산업은행이 전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고 시장가격에 포함돼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네요.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산업은행이 전환한 주식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방향이 나와야 주가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며 "블록딜을 할 수도, 경영권 매각 시 함께 처리할 수도 있다"고 말했어요. (아무래도 후자가 아닐까 싶은데 과연 어찌 될지...)

 

 

블록딜이라면 지난 2월에 SK바이오팜 주주들이 혹독하게 당한 바가 있죠. 약 1조1163억원 규모의 갑작스러운 블록딜이었는데 17% 넘게 폭락해서 주주가 아닌 저도 정말 황당하게 봤던 기억이 있어요.

 

산은은 어떻게 할지 알 수 없지만 한꺼번에 큰 충격을 주진 않았으면 좋겠네요. 주가가 잠시 흔들리긴 하겠지만 괜찮을 거라는 의견도 많이 보이는데 저도 그게 맞지 않을까 싶어요. 많이 빠질수록 많은 투자자들이 몰려서 금세 다시 오를 거라는 예상이에요. SK바이오팜은 현재 오를만한 재료가 딱히 없어서 몇 달째 바닥을 헤매고 있지만 HMM은 앞으로도 호재가 계속 나올 분위기니까요. 사실 경영권과 무관하게 그냥 악재였던 SK바이오팜 블록딜이랑은 경우도 다르구요.

 

아래 이코노미스트 뉴스를 보니 역시나 물량을 한꺼번에 풀진 않을 것 같은데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겠네요. 

 

반등하는 HMM 주가, 다시 5만원 찍을까

 

위에 시간외 하락률 결과를 올렸으니 상승률도 올리고 이번 글 마무리할게요.

 

 

DB하이텍도 들고 있는데 다행히 이건 시간외에서 우선주와 함께 좀 올랐네요. (DB하이텍은 2.53% 상승) 현대차가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차량 반도체를 직접 만든다는 뉴스를 얼핏 봤는데 DB하이텍도 공동 개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도 오늘은 HMM만 악재가 터져서 그나마 다행이네요. 내일 부디 괜찮길 바라며 이번 얘기는 여기까지 할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