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주식 이야기

교촌에프앤비 폭등! 카카오 액면분할 이후 주가 상황, LG 기업 분할 등 호재 만발

by 라소리Rassori 2021. 4. 15.
320x100

 

*이 글은 그냥 개인적으로 편하게 털어놓는 주식 수다입니다. 주식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모든 캡처는 2021년 4월 15일 목요일 장마감 기준으로 신한금융투자 알파 앱에서 한 것입니다.

 

 

오늘은 오전에 반짝 즐거웠던 하루였어요. 작년 말에 사서 조금씩 물 타면서 기다렸던 저의 치킨주 교촌에프앤비가 드디어 폭등했거든요🤭 저의 지인들도 저를 따라 사는 바람에 마음이 무거웠는데 오늘로써 홀가분해졌어요!

 

 

교촌에프앤비는 코로나19 수혜주 중 하나로 꼽히고 있죠. 물론 굳이 코로나가 아니어도 실적이 좋은 회사지만요. 국내에서 연매출 4000억원이 넘는 치킨 프랜차이즈는 교촌과 BHC 두 곳뿐인데 그중에서도 교촌은 독보적인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요. 

 

특히 최근 중동 진출 계획 뉴스가 나오면서 드디어 주가를 올리는데 성공했어요. 교촌은 지난 10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중동지역 프랜차이즈 기업인 "갈라다리 브라더스 그룹"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었고, 두바이에 1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랍니다.

 

향후 5년간 중동 9개국에 100개 매장을 개설하는 것도 추진 중이죠. 그외에 신제품 및 가정간편식(HMR) 개발/판매, 도쿄 올림픽이나 축구 경기 수혜 등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종목이에요.

 

미국 주식의 경우 도미노피자맥도날드의 월봉을 보면 엄청나게 우상향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한국에서는 프랜차이즈 주식이 그렇게 움직이는 건 거의 불가능한 일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자동차, 반도체, IT 관련주처럼 미래에 더욱 대단해질 성장주들에게 인기가 쏠리는 경향이 있으니까요.

 

개인적으로 교촌에프앤비는 교촌치킨에 대한 팬심이 없다면 버티기 힘들 수 있는 종목이 아닌가 싶어요. 저도 사실 그냥 교촌치킨을 좋아한다는 단순한 이유로 들고 있거든요. 앞으로 더더욱 세계적으로 퍼져나가야만 하는 맛이라는 확신도 갖고 있고요. (미국 사람들이 본촌치킨에 大감탄하는 모습을 여러 번 봤기 때문에 더더욱)

 

주가가 지금껏 워낙 바닥을 기었던 탓에 오늘 털어낸 분들이 많을 듯한데 저는 일부러 다 팔지 않고 조금은 남겨두었답니다. 개인적으로 교촌에프앤비, 하이트진로, GS리테일, 신한지주,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카카오게임즈, KEC 등 정이 들어버린 종목들은 늘 조금이라도 갖고 있으려고 애쓰게 되네요. (계속 들고 있지는 않고 샀다 팔았다 해요ㅋㅋ)

 


 

오늘은 유난히 상호를 변경한 종목들이 많았네요.

 

SG충방→SG글로벌

 

경남바이오파마→블루베리 NFT

 

우리들제약→팜젠사이언스

 

자안→자안바이오

 

필로시스헬스케어→피에이치씨

 

해마로푸드서비스→맘스터치

 

일부는 이상한데 대부분 더 괜찮게 바뀐 것 같아요. 근데 맘스터치는...ㅋㅋ 이름을 처음 봤을 때 헉 했는데 종목명까지 맘스터치로 바꿔버렸네요. 차라리 맘스터치를 해마로 버거나 치킨으로 바꾸면 더 낫지 않을까 싶은데 말이죠.

 

해마로의 뜻을 찾아보니 "해 뜨는 언덕마루의 고어", 영문으로는 "Happy Tomorrow"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되게 이쁜 것 같은데 맘스터치는 음... Mom's Touch...?ㅋㅋ 자세한 얘기는 생략할게요😂

 


 

아래는 목요일 코스피&코스닥, 수요일 다우산업&나스닥 상황이에요. 고점이다 보니 이제 슬슬 차익실현 물량이 나오는 모습이네요. 잠시 내리더라도 내 종목들이 올라준 뒤에 내려야 할 텐데 조마조마하군요ㅎㅎ

 

 

 

 

액면분할 뒤 첫 거래가 진행된 카카오는 길~다란 위꼬리를 남겨버렸어요. 단지 가격이 1/5로 나뉘었을 뿐 너무 고점이어서 못 들어가겠던데 역시나 안 들어가길 잘한 것 같아요.

 

 

1월의 삼성전자 위꼬리 때처럼 이번에도 외인과 기관이 고점에서 던지는 걸 개인이 받아내는 모습이 나와버렸네요. 당하지 말아야 하는데... 정말 아쉬운 상황이에요. 부디 탈출 기회가 빨리 와줘야 할 텐데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겠어요.

 

시외에서는 2.07% 하락해서 118,000에 마감되었네요. 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블록딜을 했다는 악재가 떴는데 왜 하필 지금 시점에...라는 생각에 좀 아쉬워요.

 

예스24는 시외 8.38%나 하락했군요. (으악!) 카카오뱅크 지분 일부를 판다는데 이해가 안 되네요. 진짜인지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오늘은 LG 쪽이 굉장히 분위기가 좋았어요. LG전자는 6.5% 상승, 지주사인 LG는 갭상승하면서 7.88%나 올라서 마감되었네요.

 

뉴스를 보니 호재가 빵빵 터졌더라구요. 일단 LG전자가 네덜란드 양자컴퓨팅 개발업체인 큐앤코(Qu&Co)와 다중 물리 시뮬레이션(Multiphysics simulation)을 위한 양자컴퓨팅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협약을 맺었다는 뉴스가 있었죠.

 

미국 테네시주에 있는 세탁기 공장에 230억원 정도를 추가로 투자해서 생산량을 확대하기로 했다는 소식도 있었어요. 미국에서 LG전자의 세탁기 수요가 크게 늘면서 대응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특히 LG는 기업 분할을 앞두고 큰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죠. 4월 29일 목요일부터 약 한 달간 거래정지가 될 예정인데 그전에 LG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LG는 물론 신설 지주사인 LX홀딩스의 주식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된답니다.

 

LG는 3월 말 주주총회를 통해 LG상사, LG하우시스, 실리콘웍스, LG MMA 등 4개 자회사를 분리해서 신설 지주사 LX홀딩스를 설립하는 분할 계획을 통과시킨 바가 있어요. 분할 비율이 0.912:0.088이어서 예를 들어 LG를 100주 갖고 있다면 기업 분할 후에는 LG 91주, LX홀딩스 8.8주를 받게 되는 거랍니다.

 

단 LX홀딩스는 재상장과 동시에 1:5 액면분할도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8.8주가 44주가 되겠네요. LG 주식 미리 들고 계셨던 분들 부럽군요~ 그럼 이번 얘기는 여기까지 할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