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블로그 수다

블로그 저품질 관련 답변 및 카카오톡 상담 내용 (ft.세컨드 블로그 상황)

by 라소리Rassori 2020. 9. 8.
320x100

이번엔 저품질 상황 보고하러 왔어요!

 

제가 주말(9월 4일 금요일)에 저품질에 걸리는 바람에 문의 넣어두고 그냥 잊고 있었는데요, 알고 보니 이미 어제(월욜) 답변 메일이 왔더라구요. 다음 메일에 숫자가 떠 있는 사실을 오늘(화욜) 오후 4시가 넘어서야 눈치를 챘어요. 😂

 

"요청하신 블로그는 Daum 검색 품질 정책 및 복합적인 요소들에 의해 노출 순위가 반영되었기에 말씀하신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점 알려드립니다."라고 하네요.



 

그럼 아무 잘못도 없는 내 포스팅, 지우거나 비공개로 해야 하나? 싶어서 그걸 물어보기 위해 다음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봤어요.

 

그랬더니 카카오톡으로 문의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나오더라구요.

 

어떻게 했는지 알려드릴게요! 꼭 저품질 문제 아니어도 다른 문의도 하실 수 있으니까요. 

 

 

1. 카카오톡 앱 왼쪽 하단에 사람 모양을 눌러요.

 

 

2. 오른쪽 상단에 돋보기 모양을 눌러요.

 

 

3. 카카오 고객센터를 검색하세요. 적다 보면 밑에 노랗게 카카오 고객센터가 보일 거예요.

 

 

4. 콕 눌러서 들어간 뒤 왼쪽에 Chat을 누르세요.

 

 

5. 아래의 메시지가 뜨면 "챗봇 시작"을 눌러주세요.

 

 

6. 이제부터는 빨간 동그라미를 따라가면 되는데 예전과 좀 달라져서 수정했어요. (2020년 9월 14일 기준)

 

밑에 "챗봇 시작하기"라는 글씨가 보이면 그걸 위로 쭉 당겨올려 주세요. 그러면 아래 빨간 동그라미 친 부분에 상담원 연결이 나오는데 그걸 누르면 돼요. 그리고 또 제가 빨간 동그라미 친거 따라가시면 됩니다.

 

상담 가능 시간은 월-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예요.

 

 

 

 

이제 다 되었어요. 그다음부터는 봇이 아닌 진짜 사람 상담원 분이 "안녕하세요, 카카오 고객센터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하고 등장해 주셨어요.

 

그래서 제 상황을 얘기했어요. 제 블로그 다음 유입이 평소 200 정도였는데 이제 20 정도밖에 안 들어온다고 말이에요. 그러면 저의 그 문제의 포스팅(은행 사칭해서 오는 문자 주의하고 차단하라는 내용)은 비공개로 해야 하냐고 물었죠.

 

그랬더니 이 포스팅 맨 위 다음 답변 메일처럼 애매한 말씀만 해주시더라구요. 요지는 이거였어요.

"그 글을 비공개로 해도 예전으로 돌아올 수 있을지는 확답하기 어렵다." (이 말 듣고 뒤늦게 비공개로 해놨어요. 그냥 두면 어떻게 되는지, 비공개로 하면 어떻게 되는지 둘 다 궁금하네요.)

 

"기다려 봐도 정상적으로 노출될지 확답하기 어렵다."

 

그 뒤 제안해 준 말씀도 있었는데 좀 황당했어요.

 

"양질의 글을 올려라."

"또는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하여 이용하라."

"이대로 계속 정상 노출이 안되면 재문의해달라."  

 

또잉~

 

아무튼 그런 상황입니다. ㅎㅎ 

 

근데 솔직히 별 느낌이 없어요. 예를 들면 방문자수 300이나 600이나 월 수익 비슷하지 않나요? 저는 치킨값 조금 안 되는 거랑 치킨값 조금 넘는 것의 차이던데... 제 8월 수익이 처음으로 치킨값 조금 넘겼거든요. 보면서 걍 애드센스 코드 없앨까? 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막 이런 몇 센트, 몇 달러 보면서 블로그를 하는 건 저 개인적으로는 진짜 웃긴 일 같아요. 100% 사심 없이 완전히 취미로만 하는 거라면 몰라도요.

 

오늘 인터넷 서핑하다 보니까 어떤 배달앱 배달기사분이 1주일에 400만원을 넘게 벌었다고 하더라구요. 그거 보면서 역시 돈을 벌려면 블로그 말고 다른 걸 하는 게 맞다는 생각이 또 한 번 들었어요.

 

저는 돈은 안 벌리고 고생만 지독하게 하는 걸 많이 해봤기 때문에 (ex. 그림, 만화) 또 그러고 싶지는 않거든요. 그런 상황에 닥치게 되면 질색하게 돼요. 근데 블로그를 하다 보니까 제가 또 그러고 있더라구요. 블로그 진짜 고생스럽지 않나요? 저는 정성파여서인지 몸도 마음도 고생을 좀 많이 했거든요. (지금은 숙달이 되어서 예전에 비해 많이 쉽게 하고는 있지만) 그래서 그 상황에서 어떻게든 빠져나오려고 더욱 골머리를 앓았던 것 같아요.

 

예전에 말했듯 저는 블로그 시작했을 때 가족들에게 돈 엄청 벌게 될 거라고 워낙 큰소리를 쳐놔서 정말 곤란했던 시기가 있었어요. 이걸로는 절대 많은 돈을 벌 수 없다는 걸 깨달은 뒤에도 빼도 박도 못하는 상황이었죠. (맨날 뭐 불타올라서 하다가 좀 힘들면 때려치우는 이미지로 찍혀 있어서ㅋ) 그래서 이 일을 어쩌면 좋을지 몰라서 방황하다가 주식을 저지른 거구요.

 

다행히 그게 몇 달만에 좀 잘 풀리면서 겨우 숨통이 트였어요. 벌린 돈을 빼서 쓰는 건 아닌데 그냥 숫자 보는 것만으로 넘 좋더라구요. 오랜 기간 애드센스에서 몇 센트 단위를 보면서 살다가 진짜 돈다운 돈이 오가는 걸 보니까 블로그 때문에 다친 마음도 싹 나았어요. 블로그 하느라 목, 손목, 팔꿈치, 어깨 등 몸도 다 아팠는데 신기하게 그것도 이제 안 아파요. 1일 1포스팅 압박을 더는 안 느끼는 것도 정말 좋아요. (쓸 말이 자꾸 생겨서 쓰고는 있지만 억지로 하는 일은 없을 거예요.)

 

블로그를 그저 블로그로만 하게 된 것도 참 다행이에요. 예전엔 사심이 가득해서인지 방문자 수 볼 때마다, 수익 볼 때마다 하루에 몇 번씩 힘들었는데 지금 생각하니 진짜 바보 같았어요. 이건 내 삶이고, 괴로운 상황이라면 내가 주도해서 벗어날 수 있는 건데 그러고 있었으니 말이에요.

 

아무튼 블로그 하다 보면 애드센스 정지, 저품질, 뭐 별거별거 다 닥칠 수 있는데 저는 어찌 된 게 다 겪어보네요. ㅎㅎ 그래도 이번엔 정말 무덤덤한 기분이에요. 전 그냥 지금 이렇게 글 쓰는 게 재미있어요. 돈은 블로그 말고 다른 데서 열심히 줍줍 하는 게 마음이 편해요.

 

마지막으로 제 세컨블로그 상황 말씀드리고 마무리할게요!

 

저의 블로그2! 어제 처음으로 하루 방문자 수가 200이 넘었답니다! 보는 순간 "미쳤나봐!"하는 소리가 절로 나왔어요.ㅎㅎ 7월 30일인가? 시작한 블로그인데 블로그 영업이나 소통 완전 제로 상태에서 그렇게 된 거예요. (이슈 블로그 아닙니다~ 그런 건 안 해요. 나름 전문 지식을 올리고 있달까요. ㅋ)

 

현재 빨간바가 90% 이상으로 보이는데 이제 회색바도 조금씩 늘어가고 있답니다. 들어와서 여러 개 보고 나가는 분들이 생기는 것 같아요. 9월 말이 되어서 블로그 나이 만 2달이 채워지면 방문자수 캡처도 보여드릴게요! 어제가 하이라이트이고 그 후로 쭉쭉 떨어질 수도 있으니 너무 큰 기대는 안 하고 있어요. ㅎㅎ

 

오늘 얘기는 여기까지 할게요. 그럼 전 이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