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블로그 수다

[잡담] 그냥 소소한 티스토리 블로그 수다 26 - 구글 애드센스 줄였어요, 카카오 및 수익 연동 상황

by 라소리Rassori 2020. 10. 27.
320x100

◀수다 1▶

 

저는 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늘 마음에 걸리는 게 있었어요. 바로 애드센스가 제 글에 너무 많이 뜬다는 거였죠.

 

처음부터 싫었기 때문에 처음 시작했을 땐 일일이 수동으로 코드를 넣었어요. 그런데 하다 보니 너무 힘들더라구요. 버티다 버티다 결국 자동으로 바꾸게 되었어요.

 

그 후로 정말 편해지긴 했는데 문제는 제 블로그가 애드센스 범벅이 된 것이었어요. 아무리 두 개만 뜨도록 설정하고 중간에 맞춰져 있던 바를 왼쪽으로 낮춰도 제 글이 보통 좀 길어서 그런지 늘 애센 범벅이 되더라구요.

 

아래는 며칠 전까지 자동으로 해두었던 저의 애센 설정 상태예요. "일치하는 콘텐츠"는 그대로 두고 "인페이지"만 빼고 싶은데 인페이지를 끄니까 두 개 다 꺼져서 그냥 둔 거예요.

 

 

 

처음엔 그저 신기하기만 했던 앵커도 싫어져서 뒤늦게 끄고, 전면은 애초에 꺼두었어요.

 

전면은 저의 다른 블로그들도 모두 꺼둔 상태예요. 저건 저 스스로가 못 견디겠더라구요. 정말 대단한 포스팅이라면 몰라도 그것도 아닌데 그렇게 뜨니까 제 블로그인데도 글을 보기도 전부터 질리게 되었어요. 거기다 그걸 끄고 들어간 뒤에도 또 뭐가 많이 나오잖아요? 거기다 다양하고 재밌게 나오는 것도 아니고 똑같은 애센이 반복되어서 나오니까 더욱 보기 좋지 않았어요.

 

그래서 본문은 글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싹 비우고 상하단에만 넣는 걸 고민해 봤어요. 처음엔 하단만 넣거나 다 빼버릴까 했는데 그러면 또 너무 무료봉사 또는 재능 착취당하는 느낌이 들어서 제 기분이 안 좋아지겠더라구요. 

 

결론적으로 "제 블로그 손님들에게 안 미안할 정도, 떳떳할 정도"로만 넣고 싶다는 얘기인 거죠. 근데 이건 그냥 저 개인적으로 그렇다는 거지 다른 블로거 분들께도 그렇게 하라고 권하는 건 아니니 오해는 말아 주세요. 저는 사람들이 모든 걸 너무 당연히 공짜로 얻어가기만 하는 문화는 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에요. 유튜브 영상 하나를 보려고 해도 뭐가 많이 뜨잖아요? 그에 대해 불만인 사람들이 많은데 솔직히 그거 보는 정도는 크리에이터를 위해 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블로그도 마찬가지고요. 

 

아무튼 그래서 애센을 상하단에만 넣고 본문 삽입은 다 빼기로 결정하게 되었어요. (PC의 경우는 사이드바 포함) 그런데 만약 그걸 수동으로 해야 한다면 다시 그 노가다를 할 자신이 없었어요.

 

그러던 중 고맙게도 친효님께서 힌트를 주셨어요. 애센에서 자동을 끄고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반응형 애센만 써보라고 말이에요. 그래서 지금 그렇게 해둔 상태인데 완전 대만족이에요! 🤭 수입은 즉각적으로 뚝 떨어지던데 상관없어요.ㅎㅎ (혹시 이렇게 했는데도 본문 사이에 애센이 뜬다면... 더 이상 방법이 없네요ㅠ) 추가: 처음엔 뚝 떨어졌으나 좀 더 지켜보니까 뚝 까지는 아니고 "조금" 떨어지는 것 같아요. 

 

그나저나 블로거님들 중 올 때마다 자꾸 애센 누르는 분들 계신데 제발 그러지 마세요! 누른 사람까지 정지당한 경우 실제로 있었다고 들었어요. 무엇보다 전 그런 식으로 $$ 버는 거 정말 싫어요! 아무리 말해도 안 되네요.👿

 

 

 

◀수다 2▶

 

오늘 티스토리에 "카카오계정과 수익 메뉴 오픈"이라는 안내가 올라왔죠! 티스토리 접속 시 아래의 이미지도 보였구요.

보통 이런 건 처음에 오류 수정하고 버벅거리는 기간이 있기 때문에 저는 일단 바로 전환하지 않고 기다리기로 했어요. 별로 카카오랑 연결하고 싶지 않은 마음도 있는 데다가 어차피 급한 건 아니니까요.

 

하고 싶으면 언제든 아래 이미지에 노란 버튼을 눌러서 하면 되는 거더라구요. (참고로 저의 공개 이메일은 라소리888 지멜입니다ㅎ)

 

(빨간3은 아마 음... 최고씨님, 이음님, 지티에치님? ㅋㅋ)

 

카카오 연동 외에 이제 관리에 들어가면 좌측 메뉴에 수익 관리도 보이게 되었죠! (일단 손대지 마시고 제 글 다 보신 뒤에 결정해 주세요~)

 

저는 블로그1은 카카오랑 수익 연동 모두 아직 건들고 싶지 않아서 언제나 만만한 블로그2에서 한번 연동해서 만져봤어요.

 

 

"애드센스 관리"로 들어가니 애센 가입되어 있는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라는 게 나왔어요.

 

살짝 불안한 마음으로 로그인을 했더니 아래의 화면이 보였어요.

 

 

이 중에서 목록 상단/목록 하단은 눌러보니까 "스킨에 목록 상단 치환자가 없어 광고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라고 나와서 설정 자체가 안 되더라구요. 그냥 뭔지 확인해보고만 싶었을 뿐이라 안 떠도 상관은 없었어요.

 

어차피 뭐 많이 뜨는 거 싫어해서 본문 상단, 본문 하단, 사이드바 세 개만 켜 둘 생각이었어요. 맨 위에 전체 자동 어쩌고 되어 있는 건 제대로 안 해봤는데 만약 저게 더 괜찮으면 그걸로 바꿀지도 모르겠어요.

 

우선 저대로 "미리보기"를 눌러서 보니까 그럭저럭 마음에 들어서 그대로 "변경사항 저장"을 눌렀어요. 똑같은 애센이 사이드바랑 상단에 동시에 뜨는 건 좀 보기 싫었지만 사이드바 합해서 총 3개만 뜨니까 그리 나쁘지 않더라구요. (근데 좀 긴 글에서는 본문 사이사이에도 떴어요.)

 

그런데 저의 블로그2처럼 어떤 설정을 해두든 큰 상관없는 경우라면 몰라도 메인으로 밀고 있는 블로그에서는 수익 연동 아직 하지 마세요! 친효님께서 알려주셨는데 "일치하는 콘텐츠"가 안 나오게 되고 되돌아 갈 수 없게 된다고 해요.

 

자세한 얘기는 아래 걸어둔 친효님 글에서 참고해 주세요. 일단 좀 기다려봐야 할 것 같아요.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관련 업데이트 소식! (아직 적용하지 마세요) 

부디 벌써 손 대신 분들이 없길 바라며~ 티스토리에서 조금만 더 잘 완성시켜주길 바래보며 이번 글은 여기까지 할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