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모든 캡처는 2021년 1월 5일 화요일 장마감 기준으로 신한금융투자 알파 앱에서 한 것입니다.
미국의 4일 장은 다우랑 나스닥 모두 1%가 넘게 하락을 했어요. 또 무슨 큰일이 터졌나 싶어서 찾아봤더니 곧 있을 조지아 상원 결선 선거에 대한 불안감과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가 뉴욕에서까지 발견된 탓이었어요.
많이 하락했길래 우리도 분명 영향 받겠다 싶어서 한숨이 절로 나오더라구요. 그런데 웬걸, 5일의 한국 장은 여전히 잘만 올라가주었죠. 마치 "어쩌라고."라는 느낌으로 적극적인 매매가 이어졌어요. 한국 시간으로 6일 아침 9시쯤 개표 결과가 나오는 걸로 아는데 증시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겠어요.
최근 저는 ETF(Exchange Traded Fund : 상장지수펀드)에 많은 관심이 가고 있어요. 특정 지수를 따라가는 상품이고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는 거죠. 인버스도 물론이지만 다른 것도 재밌어 보여서 시간 날 때마다 들여다보고 있어요. 종류가 정말 끝도 없이 많아서 고르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아요.
그런데 이제는 이런 곱버스 등 레버리지(±2배) 상장지수펀드(ETF)나 상장지수증권(ETN)에 투자하려면 기본예탁금을 맡기고 사전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고 해요. 이런 상품은 잘못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위험이 있는지 교육을 받고 나서 매매하는 게 좋다는 이유에서죠.
기본예탁금은 제가 사용하는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천만원을 증권 계좌에 넣어둬야 해요(주식 포함해서). 전 일단 그 부분은 얼결에 통과가 되었어요. 처음엔 딱 백만원만으로 주식을 해서 천만원을 만들어 보려 했는데 그 이후 계속 더 집어넣는 바람에 현재 제 돈만으로 천만원이 넘어간 상태거든요. (농담으로 "내 돈으로 천만원 되겠다"했는데 그게 현실로...)
그래도 제 경우 주식 비중은 아직 45% 정도 밖에 안 되고 나머지는 물타기를 대비하고 있는 현금이에요. 정말 심하게 안전추구형이죠.
그런 저임에도 ETF 상품에는 관심이 많이 가고 있어요. 너무 위험한 거 피해서 잘만 고르면 괜찮겠더라구요. 전체적인 지수로 가는 거라서 회사 이슈나 실적 걱정 같은 걸 할 필요 없다는 게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워렌 버핏도 ETF를 사는 게 현명하다고 한 바가 있죠. 확실히 장점이 많은 투자인 것 같긴 해요. 지수의 흐름을 못 읽으면 큰일일 수는 있겠지만요.
교육은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에 가서 3천원을 결제하고 온라인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해요. 다 한 뒤엔 이수번호가 나오는데 그걸 증권사에 등록해야 하고요.
PC에서밖에 할 수 없는데 가능한한 크롬 말고 인터넷 익스플로러(IE)를 사용하는 걸 추천하더라구요. 크롬에서는 교육받은 기록이 등록이 안 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일단 아이디가 없다면 로그인을 눌러서 회원 등록을 해야 해요.
그런 뒤 교육 페이지에서 수강신청을 누르면 아래 페이지가 나와요.
위 페이지에서 쭉 내려가면 하단에 강의시작일 선택이 나오고요. 종료일은 자동으로 표시되니 그냥 시작일만 달력에서 누르고 "수강신청"을 누르면 돼요.
그 후엔 왼쪽 메뉴에서 "수강과정"을 누르고, 오른쪽에 "학습하기"를 누르면 학습 영상이 떠요. 저처럼 개인이 ETF 매매하는 거면 아래 캡처에 보이는 시험응시, 과제제출, 설문참여 같은 건 필요 없는 과정이에요. (하다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사용하는 증권사에 전화해 보세요.)
영상은 그냥 유튜브 보는 기분으로 편하게 보면 되더라구요. 9단계 정도가 나왔는데 단계가 하나씩 끝날 때마다 영상 오른쪽 하단에 있는 > 표시를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요. 다 보는 시간은 한 시간 이내였던 것 같아요. (나름대로 유용한 내용이었어요.)
다 본 뒤엔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 오른쪽 위에 빨간 글씨로 되어 있는 MY Kifin(수료증, 영수증)을 누르고 아래에 나오는 "수료증"을 누르면 초딩 때 받던 상장 같은 게 나와요. 그 창의 가장 상단에 있는 번호가 본인의 이수번호예요. 그걸 증권사에게 알려주거나 본인이 직접 앱에 입력하면 끝이랍니다.
직접 넣는 경우는 신한금융투자 알파의 경우 앱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를 누른 뒤 아래 페이지가 뜨면 모바일 지점, 거래신청, 파생ETF 거래신청 변경 순으로 누르면 돼요.
그런 뒤 위에서 받아둔 사전교육 이수번호를 넣고, 체크할 곳에 체크해서 확인을 누르면 된답니다.
이제 차트 몇 개 보고 글 마무리할게요.
아래는 사람들에게 인기 많다는 KODEX200선물인버스2X 일봉 차트예요. 이렇게 지수의 반대로 가는 차트인 인버스에 잘못 들어가 버리면 정말 큰일일 것 같아요. 물론 잘만 이용하면 폭락장에서도 돈을 벌 수 있겠지만요.
월봉으로 보니 2020년 3월엔 쏠쏠했을 것 같네요.
KODEX코스닥150선물인버스도 인기 많은 상품 중 하나예요. 여기도 역시 끝없이 하락하고만 있네요.
저는 만약 지금 상황에서 산다면 조지아주 선거 끝난 뒤 시장이 안정되면 레버리지 중 하나를 샀다가 조금 먹고 팔지 않을까 싶어요. 살 용기가 생길 경우의 얘기지만요. (간이 점점 커지고 있어서 진짜 살지도)
인버스는 제 실력으로는 쉽지 않을 것 같네요. 폭락장이 그렇게 흔히 오는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아무튼 저처럼 ETF 상품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번 글은 여기까지 할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