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주식 이야기

에이스테크, LG디스플레이, 펄어비스, 이건산업, 녹십자랩셀, 미투온, 휴맥스 등 주가 상황 (ft. 아이퀘스트 공모 청약)

by 라소리Rassori 2021. 1. 28.
320x100

*이 글은 그냥 개인적으로 편하게 털어놓는 주식 수다입니다. 주식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모든 캡처는 2021년 1월 27일 수요일 장마감 기준으로 신한금융투자 알파 앱에서 한 것입니다.

 

 

미국에서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27일부터 시작되면서 또 관망하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어요. 이번에도 테이퍼링 얘기가 나올까봐 그러는 건데 저번에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테이퍼링을 얘기할 때가 아니라고 했는데도 이러네요. 설마 이 짧은 기간 안에 입장을 바꾸진 않을 듯한데 그래도 역시 투자자들은 신중한 모습이에요. (항상 저만 아무 생각 없는...)

 

중국은 은행간 금리 벤치마크인 하루짜리 레포금리가 전날의 2.5%에서 2.8% 넘게 올랐어요. 그래도 중국 중앙은행 인민은행은 당분간 확장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죠. 거기다 공업기업들의 이익 증가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불안하던 시장은 결국 상승으로 마감되었어요.

 

출처: 다음 금융 오늘의 세계 증시

 

한국, 미국, 중국 모두 많이 오른 상태여서 차익 실현 매물도 많이 나오고 있어요. 한국은 너무 개인만 사고 있는데 28일은 외인과 기관의 매수세도 좀 돌아와 주었으면 좋겠네요.

 

 

 

 

LG디스플레이는 이날 호재가 떴음에도 크게 하락했어요. 뉴스 제목이 "LG디스플레이 작년 영업손실 291억원..적자 대폭 개선"이라고 떴던데 보는 순간 "영업손실 291억원"부터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그래서 안 좋은 상황인줄 알았는데 나중에 다시 보니 "LG디스플레이, 코로나 딛고 작년 4분기 '깜짝 실적'"이라는 또 다른 기사 제목이 눈에 들어왔어요.

 

잘 보니 LG디스플레이가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했더라구요. 연매출이 전년 23조4756억원보다 3.2% 늘었고 2019년 1조3594억원에 달한 적자 규모를 97% 이상 줄였다고 해요.

 

실적이 좋게 발표되는 날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많긴 하지만 어닝 서프라이즈가 나오면 얘기가 다를 수 있죠. 이런 경우 그 종목의 주가에 2개월 정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해요. 근데 이런 하락이라니 아무리 장이 안 좋았다지만 좀 아쉽네요.

 

착하게 우상향을 그리고 있던 이건산업도 뚝 떨어졌어요. 여기는 마루 만드는 회사이고 인천에 위치해 있어요. 자세히 공부했던 종목인데 말하려니 너무 길어질 것 같네요. 홈페이지에 가보면 어떤 회사인지 바로 감이 잡힐 거예요. 이건창호, 이건에너지 등의 계열사들도 포함해서 봐야 하는 종목이에요.

 

이 종목은 너무 일찍 익절하고 나온 것 같아서 다시 들어갈까 하다가 참고 있었는데 들어갔더라면 물렸겠네요. 장만 괜찮으면 더 오를 종목인데 다시 살아날지 지켜봐야겠어요.

 

이날은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통화를 하면서 엔터주와 게임주 분위기가 좋았죠. 아쉽게도 엔터주는 그러다가 후반에 쭉 빠져버렸지만 게임주들은 상승으로 마감한 종목들이 꽤 되었어요.

 

그중 온라인게임 "검은사막"으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펄어비스는 11.59%나 올랐어요. 중국 판호 발급 기대감과 차기작인 "붉은사막" 기대감이 더해진 모습이에요.

 

이 종목은 넷마블, 엔씨소프트와 함께 KRX BBIG K-뉴딜지수 게임업종에 포함되어 있기도 하죠. 많이 오른 상태인데 여전히 좋은 모멘텀을 많이 갖고 있어서 올해 주가 분위기가 좋을 것 같아요. 

 

게임주 중에서 미투온(Me2On)도 많이 올랐죠. 평소에 바닥을 다지고 있는 종목을 열심히 찾아보는데 그러다가 발견한 종목이에요. 제 경우 주위에 주식 고수들이 좀 있어서 줏어 듣는 게 많은데 가끔 이렇게 제가 찾아서 알려주기도 한답니다.

 

이 종목의 경우 재무가 빵빵한데도 주가가 많이 빠져있더라구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게 실적 좋은 저평가 종목인데 딱 이거다 싶었어요. 혹시 또다시 지루하게 움직이더라도 한번 모아 가 볼까 싶네요.

 

녹십자랩셀도 요즘 엄청 오르고 있죠. 과연 이 업체가 코로나19 백신을 유통하게 될 것인지, 녹십자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CMO) 계약을 맺게 될 것인지 뉴스를 잘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아요. 백신 유통을 어디에 맡길지는 이달 말쯤 결정날 거라고 하네요.

 

5G 관련주 에이스테크는 이날 저를 속상하게 했어요. 얼마 전 고점 찍었을 때 안 팔고 꾹 참았는데 꼭 그렇게 참은 건 끝도 없이 떨어지네요. 팔아버린 건 꼭 다음날 폭등하고요.

 

아무튼 결국 제가 산 가격 근처까지 떨어졌는데 혹시 19750 근처로 내려오면 더 사야겠어요. 5G 언제 다시 갈지 모르겠지만 오래 기다리게 되더라도 이렇게 팔아버릴 종목은 아닌 것 같아요. 5G는 지금 일어나고 있는 모든 중요한 일들의 베이스라구욧 에잇ㅋ

 

전기차 충전소 많이 만들어야 하는 휴맥스도 계속해서 빠지고 있네요. 에이스테크랑 둘이서 전환사채 나오고 있던데 에휴! 뭐, 전환사채라도 전망 괜찮은 기업이라면 참을 수 있어요.

 

기왕이면 그런 거 없이도 잘 돌아가는 돈 많은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게 더 편하겠지만 전환사채도 종목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네요. 내가 느끼기에 너무 위태로워서 못 견디겠으면 빠져나오는 거고 믿음이 있다면 그냥 있는 거고 그런 것 같아요. (그래도 재무제표 볼 때마다 약해지는 내 마음...)

 

이날은 아이퀘스트라는 종목의 공모 청약을 넣어봤어요. 이 회사는 1996년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사예요. 2월 3일에 코스닥에 상장될 예정이고 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랍니다. 신청해봤자 너무 조금씩만 배정되어서 힘이 빠지는데 그냥 경험 삼아서 해보고 있어요.

 

지금 미국 증시 잘~ 빠지고 있네요. 연준의 통화정책 발표가 어떻게 날지 다들 너무 긴장되나 봐요. 설마 테이퍼링 실시 가능성이 있을까요? 없을 것 같은데... 자고 일어나면 확인할 수 있겠네요. 이번 얘기는 여기까지 할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