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주식 이야기

장원테크 주식병합 & 카카오 액면분할로 당분간 거래 정지!

by 라소리Rassori 2021. 4. 9.
320x100

 

*이 글은 그냥 개인적으로 편하게 털어놓는 주식 수다입니다. 주식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모든 캡처는 2021년 4월 9일 금요일 장마감 기준으로 신한금융투자 알파 앱에서 한 것입니다.

 

 

이번 주 장도 그럭저럭 무난히 지나갔네요. 큰 악재나 호재 없이 이렇게 조용하게 흘러가는 나날들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중국 장은 대체 언제쯤 회복될 건지...)

 

 

 

다음 주 월요일인 12일에는 카카오장원테크 등의 종목들이 거래 정지에 들어갈 예정이에요. 각각 액면분할과 주식병합을 앞두고 있죠.

 

우선 장원테크는 주권매매거래 정지 기간이 4월 12일부터 27일까지로 꽤 길어요. 거래 재개는 4월 28일부터랍니다. 

 

 

필룩스를 최대 주주로 두고 있는 장원테크는 작년 12월부터 주가가 심하게 떨어지면서 주주들의 속을 태우다가 결국 동전주가 되어버렸어요. 그에 따라 회사 측에서는 "적정한 유통 주식수를 통한 주가 안정화 및 기업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주식 병합을 결정하기에 이르렀죠.

 

아래는 관련 공시의 일부예요. 1주당 가액이 100원에서 500원으로 바뀌면서 5주가 1주로 합쳐지게 된답니다.

 

5주씩 합쳐진 뒤 만약 남은 주식이 있다면 그건 어떻게 되는지 물어봤더니 "현금으로 들어온다"라고 하더군요. 이 부분은 장원테크 주식담당자에게 전화를 했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받지 않아서 제가 이용하는 신한금융투자에 전화해서 답을 얻을 수 있었어요. 

 

 

기왕이면 마지막에 천원으로 올라와주었으면 좋았을 텐데 결국 동전으로 끝나버렸네요. 불안감에 많은 분들이 던진 것 같은데 오히려 외국인은 엄청 담아가는 모습이었어요.

 

 

매매 평균가를 보니 모두 물려 있네요. 개인의 물량이 어마어마하구요ㅠ

 

사실 저도 1044원에 쬐끔 들어가 있는 상태예요. (물 좀 탔죠ㅎ) 이 정도 빠졌으면 반등이 나올 수밖에 없다는 생각에 들어간 거였는데 원하는 만큼 올라주지는 않더라구요.

 

 

실적이 엄청 안 좋은 기업임에도 반등 노리고 들어갔더니 역시나 피를 보는군요ㅎ 이 종목 이후로 기업의 실적을 열심히 보게 되었는데 이렇게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되네요. 아무리 소액이어도 3월 감사 시즌 땐 혹시라도 다 날리게 될까봐 좀 무섭기도 했어요.

 

그래도 장원테크는 감사보고서라도 잘 제출해주어서 정말 다행이었어요. 분명 걸리겠다 했는데 무난히 넘어갔네요. 일단 진짜 그게 어딘가 싶은데 앞으로는 제발 실적도 좀 잘 내줬으면 좋겠어요.

 

IT기기, 자동차, 의료기 등 여러 가지 하는 곳인데 딱히 잘 되는 게 없는 것 같아요. 뭐든 한 번쯤 빵 터져줘야 할 텐데 말이에요.

 

근데 주식병합으로 겨우 동전주에서 탈출은 하게 될 텐데 또다시 동전주로 돌아갈까봐 걱정이네요. 엔시트론 같은 경우도 주식병합 이후 다시 동전주로 돌아가버렸죠.

 

그래도 필룩스나 장원테크는 가끔 세게 오를 때가 있으니 그냥 존버하고 있어봐야겠어요. (솔직히 저는 잃어도 될 정도의 소액이라 존버 가능... 그 이상의 금액이라면 이미 예전에 털었을 것 같아요.)

 


 

카카오 역시 12일부터 거래 정지에 들어갈 예정이에요. 사흘간만 정지되고 15일 목요일부터는 거래가 재개되죠.

 

카카오는 주식병합과는 반대로 1주가 5주로 나뉘는 액면분할을 앞두고 있어요. 주가는 9일 금요일까지도 엄청 올라서 종가 기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해버렸어요.

 

이렇게 되면 액면분할된 가격은 주당 11만 1,600원쯤이 될 텐데 현재 가격에 비해 접근성이 높아져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을까 싶네요. 액면분할 후 주가가 내려간 경우도 꽤 되지만 지금과 예전은 상황이 다르고, 또 카카오는 앞으로 자회사 상장 등 재료가 워낙 많으니까요. 물론 실제로 어떻게 될지는 닥쳐봐야 알겠지만요! (복병은 공매도네요 공매도...)

 

 

신규 진입의 경우는 일단 주가 위치 자체가 고점인 게 변함없을 거라서 괜찮을지 모르겠어요. 개인적으로는 혹시 물리더라도 1주 정도는 사볼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작년에 들어가서 아직 안 판 분들 넘 부럽네요. 당시 가격인 30만원대만 되어도 마음이 좀 푸근할 것 같아요.

 

일단 15일 되기 전까지 살지 말지 고민 좀 해봐야겠어요. 그럼 이번 얘기는 여기까지 할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