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주식 이야기

신성이엔지 37WR 신주인수권 사도 될까? (쿠콘 공모주 청약!)

by 라소리Rassori 2021. 4. 20.
320x100

 

*이 글은 그냥 개인적으로 편하게 털어놓는 주식 수다입니다. 주식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모든 캡처는 2021년 4월 19일 월요일 장마감 기준으로 신한금융투자 알파 앱에서 한 것입니다.

 

 

이번 주도 시작이 나쁘지 않았네요. 엄청 오르진 않았어도 지난 폭락 시기 때 빠졌던 종목들이 하나씩 올라와주어서 안심하고 있는 요즘이에요.

 

특히 차이나CSI300 ETF를 계속 추매한 사람으로서 중국 증시가 회복되고 있는 모습을 흐뭇하게 보고 있어요. 이제 본전 직전이라 슬슬 탈출할 준비를 해야겠네요. 별로 오래 들고 있고 싶은 ETF는 아니거든요. 약익절로 털어버린 뒤에 계속 올라갈 수도 있으니 정찰병 1주는 남겨두든지 해야겠어요.

 

 

 

코스닥 요즘 정말 장난 아니네요. 시총 상위 셀트리온 형제들이 못 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렇게까지 갈 수도 있군요.

 

보름전쯤인가? 코스닥 선물 인버스 잠깐 들어갔다가 1% 정도만 먹고 얼른 나왔는데 그러지 않았더라면 죽음이었겠어요.😂

 

 

신성이엔지는 과연 언제 다시 폭주하는 모습을 보여줄지 알 수가 없네요. 주식수만 자꾸 늘고 있구요. 지금 확인해 보니 상장주식수가 202,224,036로 또 예전보다 늘어나 있네요. 

 

 

그래도 친환경/태양광, 두나무, 클린룸 등 워낙 많은 재료와 세계적인 기술력까지 갖춘 종목이라 회사 자체가 나쁘게 보이지는 않아요. 신성이엔지가 하는 일에 대한 자세한 얘기는 1월쯤 블로그에서 했으니 이쯤에서 생략하도록 할게요. 

 

이번 주제는 신주인수권이에요. 신주인수권이란 건 말 그대로 본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해요. 평소에 주식 앱의 메뉴들을 열심히 뒤져보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보셨을 수도 있어요.

 

신한 알파 앱의 경우, 메뉴에서 신주인수권을 검색해 보면 아래 보이는 화면이 보일 거예요. 종목명 밑에 조그만 회색 글씨로 WARRANT라고 나와 있을 거구요.

 

 

위 화면에서 돋보기 모양을 누르면 현재 신주인수권 거래가 가능한 기업들이 쫙 나와요. 그중 신성이엔지 37WR을 눌러봅니다. 그러면 위 화면이 나오고 신주인수권을 주식처럼 매도/매수 할 수 있어요.

 

 

신주인수권은 기본적으로는 보통주와 비슷하게 움직이지만 변동성이 커서 감당이 힘들 수 있어요. 잘못하면 투자금을 전부 날리게 될 수도 있답니다. 반대로 폭등해서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쉽게 얻을 수 있는 행운은 결코 아니에요. 

 

종목명 뒤에 붙은 WR은 워런트증권의 약자예요. 37은 37회차 행사라는 의미구요. 다른 기업들에 비해 신성이엔지는 정말 많이 해온 것을 알 수 있네요.

 

다음은 다시 위에 위에 캡처로 가서 분홍색 네모 표시한 "현재가"를 눌러봅니다. 그러면 아래의 화면이 나오는데 거기서 "종목정보"를 눌러 보세요. 행사가, 행사종료일 등의 중요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만약 신성이엔지 37WR을 샀다면 행사종료일인 2022년 2월 7일까지는 반드시 팔거나 주식으로 바꿔야 해요. 그러지 않으면 행사종료일 다음 영업일에 37WR은 상장폐지가 되어서 사라져 버린답니다. 

 

이걸 확인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신주인수권이 뭔지조차도 모르고 수백만원치 샀다가 행사 끝나서 날린 뒤 인터넷에 질문 올리는 분들도 실제로 있더라구요. 그런 경우 돌이킬 수 없으니 꼭 날짜를 체크해 주세요. 참고로 일반 배정 유상증자와는 달리 이건 권리락 같은 건 없어요.

 

자세한 내용은 각 종목의 다트 전자공시에 나와 있어요.

 

(공시 일부)

 

반드시 신주인수권 하나가 주식 1주인 건 아니에요. 각 종목마다 전환 비율이 있답니다. 주식으로 바꾸는 건 각자 거래하는 증권사에 전화해서 부탁하시면 돼요. 일반적으로는 신주인수권 종가와 행사가를 더한 것이 보통주보다 싸다면 신주인수권을 행사해서 차익을 남길 수 있어요.

 

굳이 사보고 싶다면 비중을 아주 적게만 들어가서 수익 났을 때 파는 걸 권해드려요. 주식 전환의 경우는 옵션 거래와 비슷한 면이 있어서 옵션 거래에 익숙하다면 유리할 수 있을 듯하네요.

 

아는 대로만 설명했는데 투자 전에 반드시 증권사에 전화해서 한번 더 확인해 보세요! 저는 책임 못 집니다~

 

아무쪼록 신성이엔지가 이렇게 모인 투자금으로 잘 성장해서 작년 가을처럼 주주들을 행복하게 해줄 날이 또 오길 바래봅니다. 물량 부담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오를 놈들은 오르게 되어 있죠. 개인적으로 존버랑 물타기 가능하다면 버릴 종목은 아닌 것 같아요.

 

최성민의 빅샷 유튜브 채널에서 보니 안윤수 대표님께서 회사에 대해 설명을 잘해주시네요. 반도체 슈퍼 사이클과 함께 신성이엔지의 클린룸 사업도 더욱 커질 날이 오지 않을까 싶어요.

 

최근 뉴스를 보니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22일 "기후정상회의"에 문재인 대통령을 초대했다고 나오네요. 화상 참여 형식이 될 것 같은데 신성이엔지도 영향을 받을지 지켜봐야겠어요. 여러모로 친환경적으로 가고 있는 기업인데 그 부분은 이미 주가에 많이 반영되어 있긴 하네요.

 

영상을 보니 신성이엔지에서 천장형 공기청정기 "퓨어루미"라는 것도 만들고 있군요. 가정용/사무실용 모두 인기라는데 관심 있는 분들은 뉴스를 참고해 주세요. (퓨어루미 관련 뉴스

 


 

이제 공모주 얘기로 마무리할게요. 쿠콘이라는 기업이 4월 28일에 상장할 예정이죠. 쿠콘은 비즈니스 데이터를 가공해서 은행과 증권사를 비롯한 금융기업과 KT, SK텔레콤을 비롯한 대기업에 제공하는 기업이에요.

 

청약 신청은 4월 19-20일 이틀간 하나금융투자와 삼성증권을 통해 할 수 있어요. 환불일은 4월 22일이구요. 저도 했는데 아직 하루 남았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여해 보세요. 그럼 이번 얘기는 여기까지 할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