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주식 이야기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 교육 & 모의거래 이수 방법 (현대모비스, 기아 주가 하락 이유)

by 라소리Rassori 2021. 4. 24.
320x100

이번엔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 교육과 모의거래 이수 방법이에요. 실제로 제가 공매도를 할 것 같진 않지만 그래도 가르쳐 준다고 할 때 배워두는 것도 나쁘진 않겠더라구요. 교육비는 지금은 무료인데 2022년 1월 1일부터는 3천원이 적용된답니다.

 

일단 모든 것은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어요. 로그인 아이디가 있어야 하구요. 로그인을 한 뒤에는 아래 캡처에 1번 표시해둔 온라인 교육을 거친 뒤, 2번 표시해둔 모의시스템(HTS)에서 1시간 동안 공매도 거래를 하고 나면 교육이 완료된답니다. 

 

 

1번으로 가서 아래 화면이 나오면 공매도라고 적힌 부분 아무거나 눌러서 들어가면 돼요.

 

 

강의가 시작되면 총 8단계로 되어 있는 영상이 나와요. 1단계가 끝날 때마다 영상 오른쪽 하단에 있는 > 표시를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요.

 

1. 게임스톱 사태 설명 영상 (1분 30초)

 

2. 학습 내용 목록 (18초)

 

3. 공매도란? (4분 2초)

 

4. 공매도 거래구조 (2분 51초)

 

5. 공매도 규제 (8분 41초)

 

6. 대주거래 (5분 44초)

 

7. 핵심 포인트 (33초)

 

8. 수고하셨습니다 (...이게 전부. 약 5초)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데 딱히 뭘 하는 건 없고 그냥 영상을 보기만 하는 거예요.

 

화면 캡처도 가능하고(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여기 올리진 않을게요.), 영상은 원하는 부분에서 얼마든지 멈췄다가 다시 재생할 수 있으니 여유롭게 필기하는 것도 가능해요. 

 

영상이 끝나고 나면 1시간 후쯤에 자동으로 수료 처리가 돼요. 아래 화면 캡처 우측 상단에 표시해둔 'My Kifin(수료증, 영수증)' 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거기서 수료증 버튼을 누르면 수료증이 나오는데 상단에 있는 "제"라는 글씨 뒤에 있는 번호는 꼭 메모해 두세요. 프린트를 해도 되지만 필수는 아니에요.

 

 


 

다음은 모의거래 1시간을 채워야 해요. 그냥 멋대로 하면 되는 거니 부담 가질 건 없어요.

 

우선 KRX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HTS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해야 하는데 PC에서만 가능해요. 맨 위 이미지에 2번으로 들어가면 나온답니다. 그런데 번거롭게도 사이트 주소가 달라지면서 여기서 회원가입을 새로 해야 했어요. (2021년 4월 23일엔 그랬는데 나중에 더 편하게 바뀔 수도 있어요.)

 

 

가입을 하고 나면 로그인 화면에서 정규장Replay장 둘 중에서 선택을 해야 했어요. 제 경우 금요일 밤이었기 때문에 리플레이장을 선택한 뒤 로그인 했어요.

 

 

위 캡처 왼쪽을 보니 리플레이장이라도 시간이 정해져 있네요. 평일은 오후 4시부터 밤10시 반까지이고, 토,일 및 공휴일은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 반까지예요. (아래는 FAQ 페이지 캡처)

 

 

비밀번호 네 자리는 1111로 설정되어 있었어요. 시스템이 아직 별로 안정적이진 않은 것 같아요. 저한테 편한 번호로 변경을 했으나 계속 1111만 먹히더라구요. 

 

 

HTS에 접속하니 무시무시한 메시지가 뜨기도 했어요. 공매도(대주)시 싹 날릴 수도 있다고 하네요. 공매도 쳤는데 상한가 가버리면 정말 죽음이긴 하죠. 반대매매까지 따를 수 있다니 역시 함부로 덤벼들 게 아닌 듯해요.

 

 

이번 공매도 재개는 코스피200, 코스닥150 종목 한정이라 현대모비스기아에 쳐봤어요.

 

좋게 보는 종목들이지만 현대모비스가 올 1분기 A/S 수익성 하락과 비우호적 환율, 물류비용 증가 등이 겹치면서 컨센서스를 크게 하회하는 실적이 나와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다 증가했으나 영업이익 예상치가 20% 가까이 하회)

 

기아 역시 비슷한 이유로 주가가 하락하고 있죠. 2분기 연속 1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보이고 있지만 그럼에도 시장 기대치보다 7%나 하회한 수치라고 하네요. 당기순이익은 12% 상회했던데 시장은 "하회"라는 단어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같아요.

 

 

위 화면에 보면 상단에 대주신규매도, 대주매수상환, 정정/취소 이렇게 3개의 탭이 있어요. 먼저 매도를 치고 상환을 하면 되는 것이죠. (가입할 때 닉네임을 정하라고 해서 "귀찮"으로 했는데 뒤에R이 자동으로 붙었네요.)

 

매도 후에는 아래쪽에 있는 탭 중에서 체결, 미체결을 눌러보면 체결이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체결이 되었다면 잔고 탭에 종목이 보일 거예요. 그걸 누르면 바로 대주매수 주문이 가능하답니다.

 

시간이 얼마나 채워졌는지를 확인하려면 HTS 상단 교육정보 > 온라인창구 > 이수시간조회를 눌러보면 돼요. 켜놓고 가만히 두기만 하면 안 되고 이것저것 열심히 눌러보면서 거래하는 시간이 인정되는 것 같았어요.  

 

 

시간이 다 채워진 뒤에는 위 화면에 보이는 공매도 수료증으로 들어가면 돼요. 한국거래소에서 주는 수료증인 거죠.

 

그런데 여기서 본인 인증 절차를 또 거쳐야 하는데 도무지 진행이 안 되더라구요. 어떤 창으로 가니 크롬에 맞춰진 사이트라고 하고, 어떤 창에서는 크롬에서는 에러가 날 수 있으니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라고 하고... 

 

결국 크롬, IE(인터넷 엑스플로러) 전부 안 되길래 이번엔 링크를 제 카카오톡으로 보내서 폰에서 오픈한 뒤 진행해 봤어요. 그랬더니 드디어! 인증 완료 창이 떴어요.

 

 

"다음"을 눌러서 이수 완료!

 

이거 하고 나서 수료증을 이메일로 보내는 걸 눌렀는데 수료증에도 또 KNN으로 시작하는 번호가 나와서 메모해 뒀어요.  

 

 

개인투자자들에게 공매도 권한을 준다 해도 역시 공매도는 반갑지 않네요. 일단 저는 안 할 것 같아요. 슈퍼개미 등의 실력 있는 큰손들이나 기관들도 공매도 했다가 오히려 크게 손실 보는 일이 꽤 있던데 저는 그런 위험을 감수하고 싶진 않아요.

 

요즘 개미들은 좋은 종목이 하락하면 미친 듯이 줍줍하기 때문에 공매도 수익률이 예전만큼 좋을지도 의문이네요. 이번 공매도 재개에 대해 전문가들도 지수에 큰 영향은 없을 거라고 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몇 달 전 현대모비스나 기아처럼 갑작스러운 이슈로 인해 개미들이 몰려서 폭등하는 일도 종종 생기니 더욱 조심스러울 것 같아요. 두 종목 모두 이미 꽤 오랜 시간 우상향 그리고 있는 상태에서 그렇게 또 폭등할 걸 상상이나 했겠냐구요. 고요하던 LG전자 상한가 사건도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죠.

 

그럼 제 얘기는 요기까지 하도록 할게요. 교육 관련해서 질문이 있다면 금융투자교육원 1588 2133 (평일 8:30-18:00)으로 문의해보세요.

 

수료증에 나온 수료번호는 각자가 사용하는 증권사에 등록하면 2021년 5월 3일부터 공매도 거래가 가능해져요. 그때쯤 앱에 직접 입력하거나 증권사에 연락해 보면 될 것 같네요. 그럼 전 이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