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주식 이야기

나의 SK하이닉스 주식 투자 상황 (ft.엔비디아)

by 라소리Rassori 2022. 5. 27.
320x100

*이 글은 그냥 개인적으로 편하게 털어놓는 주식 수다입니다. 주식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모든 캡처는 2022년 5월 26일 목요일 장마감 기준으로 신한금융투자 신한알파 앱에서 한 것입니다.

 

목요일도 아쉬움 가득했던 장이었네요. 한은에서 매파 발언들이 나온 데다가 대형주인 SK하이닉스가 4% 넘게 빠지면서 시장이 다시 흔들리고 말았죠.

 

일단 하이닉스 얘기를 하기 전에 주요 지수 차트 잠깐 보자면요... 미국 25일 수요일 장은 상승 마감되었죠. 지금은 목요일 장중인데 나스닥 2%대 상승 중이네요. 장전엔 분위기 별루더니 하여간 요즘 미장 너무 이상해요. 장중에 이러다가 폭락으로 끝날 때도 많아서 지금 오르는 건 아무 느낌이 없을 정도네요.

 

 

목요일 코스피 코스닥은 잘 오르다가 하락 전환 해버렸죠. 아침에 한은에서 금리인상 결정이 발표되었을 때만 해도 분위기 괜찮았어요. 예상한 대로 발표되었으니까요.

 

문제는 그 이후였어요. 이창용 한은 총재가 "연말 기준금리를 2.25~2.5%로 전망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말한 데다가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치를 기존 3.1%에서 4.5%로 올리고,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3.0%에서 2.7%로 낮추었어요. 그렇게 이래저래 안 좋은 숫자들이 나오면서 매도가 나오기 시작했구요. 폭락까지 하진 않았어도 올라줘야 할 시점에 자꾸 이러니 투자자들은 힘이 빠질 수밖에 없었어요.

 

 

아래는 SK하이닉스 일봉 차트예요. 까만 점선은 저의 평균 단가랍니다. 이 종목 역시 바닥을 찍으면 추가 매수하고, 많이 올랐다 싶으면 일부 매도하는 식으로 하고 있어요.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하이닉스도 예전에 제가 팔고 나서 구름 위로 날아가 버렸기 때문에 그 이후부터는 절대로 전량 매도하지 않고 있어요. 최근 오더컷이 어쩌고 낸드 플래시 점유율 하락이 어쩌고 안 좋은 얘기들이 좀 나왔지만 그래도 그런 뉴스로 하이닉스를 던져야겠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아요. 

 

이 종목은 작년 가을에 9만원대까지 폭락했을 때 열심히 사서 평단을 많이 낮추어 뒀었어요. 그 이후 13만원을 다시 돌파하면서 좀 많이 팔아 버렸구요.

 

그런 뒤 다시 물량을 채울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가 113,000원쯤에서 조금 더 샀죠. 그 결과 평단이 조금 높아져서 105,000원대가 된 것이고요.

 

그 이후 제가 추매한 가격 위로 올라갔으나 팔지 않고 꼭 참았더니... 역시나 결국 제 평단 아래로 와 버리는 사태가 벌어지고 말았네요. (근데 주식에서는 왠지 이게 정상적인 흐름 같아요ㅎ 술술 잘 풀리면 어색해요.)

 

오늘 시간외에서는 500원 올랐군요. 폭락을 안 해서 다행이긴 한데 사실 큰 의미는 없는 상승이네요.

 

 

최근 투자의견을 확인해 보니 의외로 이베스트 증권에서 홀드를 외치고 있군요. 목표주가도 133,000원으로 다른 증권사들에 비해 낮아요. 하이닉스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무조건 사서 들고 있으라는 의견을 많이 내놓고 있는데 이베스트 혼자 의견이 다르니 뭔가 소신 있는 느낌이네요. 나중에 시간 내서 보고서에 뭐라고 써놨는지 한 번 읽어 봐야겠어요.

 

 

수급은 최근 들어 개인들만 너무 많이 사고 있어요. 보통 이러면 오랫동안 잘 안 오르죠. 그래도 종목이 종목인만큼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기대를 가져보고 싶어요. (매일 열심히 돌아가는 희망 회로👍)

 

 

이것도 또 누가 공매도 해 먹으려고 이러나 싶어서 공매도 비율도 확인해 보았어요. 의외로 목요일은 그리 높지 않았네요. 5월 18일 이후로는 크게 때려 맞지는 않고 있어요.

 

 

SK하이닉스의 폭락 원인 중 하나로 미국 나스닥 종목인 엔비디아 얘기도 많이 나오고 있죠. 엔비디아는 1분기 실적은 괜찮게 발표 되었으나 경영진이 2분기 가이던스를 낮게 발표하면서 시간외에서 폭락하는 사태가 벌어졌어요.

 

10% 가까이 빠졌다가 -6%대로 올라온 거까지 봤는데... 목요일 장중인 지금은 3% 넘게 상승하고 있네요. 정말 다행이에요!

 

아래는 미국 수요일 종가 기준 엔비디아 주봉 차트예요. 단기간에 거의 수직 낙하 했는데 이제 좀 올라줄 때도 되긴 했죠. 

 

 

엔비디아처럼 한국 반도체주들도 계속되는 글로벌 공급망 차질, 비용 증가, 그에 따른 실적 악화를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긴 해요. 특히 지금 진행 중인 2분기 실적에 대해서는 반도체뿐 아니라 우크라/러시아 전쟁 영향을 받는 기업들은 다들 걱정이 많죠. 일단 그 영향이 어느 정도일지 주시하고 어느 정도 각오도 하고 있어야 할 것 같아요.

 

그래도 삼전이나 하이닉스 정도 되는 기업들은 고비가 좀 있어도 잘 넘겨주겠죠. 항상 그래 왔듯 말이에요. 그럼 이번 얘기는 여기까지 할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