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

[잡담] 미래엔 커피를 마시기 힘들어질 수도, 인도의 인구

by 라소리Rassori 2020. 9. 1.
320x100

◀수다 1 - 커피▶

 

얼마 전에 인터넷에서 본 건데 머리에 자꾸 떠올라서 올려 봅니다!

 

지구의 기후 변화로 미래에는 커피를 지금처럼 쉽게 사 마시기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내용이에요.

 

아래는 2014년 커피 생산 농장 분포 상황입니다. 까만 부분이 커피 농사를 하기 적당한 환경을 갖춘 지역인데 거기에 농장들이 있는 거죠.

 

 

아래는 2050년 예측 상황이에요. 까만 부분이 확 줄어들었어요.

 

 

저렇게 되면 커피 값이 얼마나 뛰어오르게 될지...

 

그런데 이 예측대로 간다면 커피가 문제가 아닐 것 같아요. 우리나라의 기후도 많이 달라질 테고, 수많은 다른 문제들도 함께 따라오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도 2050년이면 30년 후니까 바로 막 와 닿지는 않네요.

 

위 내용 출처: 유튜브 Vox 채널 The global coffee crisis is coming

 

 

 

◀수다 2 - 인도와 코로나▶

 

그저 몇 달간 핫이슈로 끝날 줄 알았던 코로나가 이제는 그냥 일상이 되어버린 듯해요. 아직도 이게 정말 현실인지 믿어지지가 않고, 사람들이 코로나 이전으로 다시는 돌아갈 수 없다고 하면 "에이, 설마..."하게 돼요. 처음엔 말도 안 된다는 듯이 "에이, 설마!" 이러던 것이 이제는 점점 자신이 없어져서 설마...하면서 말끝을 흐리게 되네요. 코로나 시대를 마음으로는 부정하면서 머리로는 받아들이고 있는 미묘한 상태가 되었어요.

 

얼마 전엔 인터넷에서 코로나 상황을 뒤져 보다가 신기한 내용을 접하기도 했어요. 인도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인도라는 나라가 땅도 넓고 인구도 많다는 것은 알았지만 인구가 13억 6천만명이나 되는 건 처음으로 알게 되었어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인 중국이 14억 명을 넘어서고 있는 상황인데 2위인 인도와 의외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더라구요.

 

 

우리나라는 2020년 6월까지의 인구가 51,839,408명이라는데... 남의 나라의 엄청난 인구와 큰 땅덩어리가 새삼 무척 부러워지네요. 위 지도에서도 보이는 저 조그만 남한이 지금 같은 국력과 경제력을 갖춘 게 새삼 신기하고 대단하게 느껴지기도 하구요.

 

오늘은 문득 세계 코로나 상황이 궁금해서 코로나보드에 들어가 보기도 했어요. 미국은 여전히 난리도 아니고, 인도 역시 매일 수만 명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었어요. 인구가 많다 보니 일일 확진자 수도 차원이 다르더군요. 

 

 

의외로 중국이 39위에 머물러 있구요. 일본은 44위네요. (검사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건지...)

 

 

한국은 73까지 올라왔네요. 이게 다 특정 이기적인 집단 때문이죠. ☹

 

 

참고로 코로나 현재 상황은 코로나보드로 이렇게 보는 것도 괜찮은데 Daum에서 제공하는 페이지에서 아래 이미지처럼 그래프로 한눈에 보는 것도 편하더라구요.

 

(2020년 9월 1일 0시 기준)

 

자꾸 암울한 뉴스가 들리지만 그래도 이런 때일수록 밝게 지내도록 노력해야겠죠? 오늘 부디 다들 한 번 이상 스마일~할 만한 일이 있으셨길 바라며 이번 얘기는 여기까지 할게요. 그럼 전 이만!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