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주식 이야기

2021년 2월 19일 금요일 롤러코스터 증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주가 상황)

by 라소리Rassori 2021. 2. 21.
320x100

*이 글은 그냥 개인적으로 편하게 털어놓는 주식 수다입니다. 주식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모든 캡처는 2021년 2월 19일 금요일 장마감 기준으로 신한금융투자 알파 앱에서 한 것입니다.

 

 

이날은 정말 롤러코스터를 타고 지옥을 살짝 구경하고 돌아온 기분이었어요. 아침에 지인들이랑 카톡으로 종목 얘기 하고 있는데 너무 쑥쑥 빠지더라구요. 거의 전쟁 벌어진 듯 박살이 나기 시작하길래 결국 저희 모두 그냥 주식창을 닫아버렸어요. 

 


증시 하락 원인으로는 인플레이션 우려, 중국의 유동성 회수 움직임,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확산, 국내 증시 유동성 약화 등 여러 가지 얘기들이 나오고 있죠.

 

개인적으로는 크게 신경 쓰고 있진 않아요. 평생 그런 뉴스 들여다 보면서 폭락장 올까봐 초조해 하면서 살고 싶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그냥 단순하게 내리면 사고, 오르면 팔고, 추가 매수 할 수 있으면 하면서 내 종목만 잘 관리하겠다는 계획으로 가고 있어요.

 

옆으로 기어가는 코스피

 

자꾸만 60일선을 터치하는 코스닥


아래는 이날 코스피 코스닥 3분봉 차트예요. 슝 내려가서 잠시 지옥 구경한 뒤 오전 11시 반쯤부터 다시 열심히 위로 올라왔죠.


코스닥도 마찬가지였어요. 정말 빠르게 빠졌죠. 그대로 바닥을 향한 채로 마감되었다면 기분이 안 좋았을 텐데 다시 올라오는 걸로 끝나서 정말 다행이었어요.


삼성전자 역시 힘차게 내려가면서 결국 81,000원을 깨나 했는데 아슬아슬하게 다시 올라왔어요.

 

지금 위치부터는 과연 위아래 중 어느 방향을 향할 것인지 궁금해지네요. 꽤 오래 옆으로 가고 있는데 조만간 방향을 정하지 않을까 싶어요.

 

 

개인적으로는 그냥 오래오래 옆으로 가는 한이 있어도 너무 하락하지만 않았으면 좋겠네요. 지금으로서는 9만원이 왠지 아득하게 느껴져요. 삼전은 시총이 정말 무겁잖아요. 2월 19일 기준 493조가 넘어요. 이런 애가 다시 9만원 부근까지 올라가려면 개인, 외인, 기관 할 거 없이 엄청나게 매수해야겠죠.

 

일단 최근의 조정을 못 버티고 나가버렸거나 1월 고점에서 물린 개미들이 많아서 쉽지는 않을 걸로 보여요. 1월 12일에 74조를 넘어선 투자자 예탁금도 지금은 10조나 빠져버린 상태죠.

 

2019년 말에 27조 대였던 걸 생각하면 64조 대도 엄청 많은 것이긴 해요. 사실 상당히 희망적인 부분이죠. 그래도 그 돈이 주식 매수에 쓰이지 않고 지금처럼 대기만 하게 된다면 상황이 크게 바뀌긴 힘들지 않을까 싶어요. 일단 저부터도 증시 폭락하면 사용하려고 현금을 아껴두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너무 이렇게 현금을 아끼니 큰 수익을 내기는 역시 힘드네요. 주식을 사야 돈을 벌 텐데 이러다 폭락장 없이 그냥 올라간다면 여러모로 손해가 될 것 같아요. 작년 말에도 이랬는데... 그래도 물론 폭락장은 영원히 안 왔으면 좋겠어요!

 



삼전은 아쉬웠지만 다행히 SK하이닉스는 힘차게 올라와 주었죠. 삼전이 약해져 있는 동안 하이닉스 등 다른 대형주들이 튼튼히 받쳐줘야 할 텐데 말이에요.

 

그런데 얘도 차트를 보면 그다지 안심이 되진 않아요. 언제든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져 나올 수 있는 위치인 데다가 너무 이리저리 툭툭 튀는 모습이 뭔가 안정감이 없어 보여요.

 

 

그 어떤 종목이든 급등을 거듭하는 동안엔 정말 좋은데 그 이후 이렇게 힘이 빠지면 걱정이 되죠. 아무래도 확률상 쑥 내려가버릴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그나마 하이닉스 같이 전망 좋은 애들은 혹시 내려간다 해도 다시 올라와주겠지만 바닥에 내려간 채로 오래오래 못 올라오는 종목들도 참 많은 것 같아요.

 

어쨌든 단기 급등한 경우 "저 상태에서 더 올라가다니!"하고 놀라게 되는 차트보다는 좀 내려갔다가 다시 튼튼하게 올라가는 게 더 안정감은 있는 듯해요. 일단 삼전이든 하이닉스든 확실히 대세 흐름이긴 하니까 올라가든 내려가든 길게 보고 들고 가면 되는 거겠죠. 만약 제가 이 종목들을 지금 들고 있다면 못 참고 다 팔았을 것 같긴 하지만요ㅎ

 

참고로 SK하이닉스의 현재 시가총액은 96조 8,243억원이에요. 삼전과 하이닉스 모두에게 호재인 D램 가격 인상 뉴스가 있었는데 하이닉스가 훨씬 더 힘있게 올라갔죠. 하이닉스가 삼전에 비해 D램 비중이 크다는 이유도 있지만 아무래도 시총이 훨씬 가벼운(?) 하이닉스가 더 탄력있게 오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어찌됐든 안 떨어지고 올라서 다행이에요. 부디 증시가 괜찮아지길 바라며 이번 얘기는 여기까지 할게요! 😉

댓글